총 게시물 63건, 최근 0 건
   
Re: 프란치스코 교황의 자본주의 비판
글쓴이 : dkp 날짜 : 2014-08-01 (금) 03:43 조회 : 1493
프란치스코 교황의 자본주의 비판
송 재 소 (성균관대 명예교수)

  작년 3월에 선출된 교황 프란치스코의 최근 행보가 세인을 놀라게 하고 감탄시키고 있다. 그는 12억 가톨릭 신자의 수장답지 않게 서민적인 풍모를 물씬 풍긴다. 방탄시설을 갖춘 전용 고급 승용차 대신 준중형 중고차를 직접 운전하고, 방 10개에 테라스가 딸린 숙소를 사양하고 게스트하우스에 머물며 일반 사제들과 공동으로 식사한다고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무슬림 여성의 발을 씻기고 입 맞추거나 자신의 생일에 노숙자 세 명과 함께 미사를 올리고 아침식사를 했다는 등의 일화는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그는 또한 아르헨티나 출신답게 탱고의 역사, 탱고 가수의 이름을 줄줄이 외울 정도로 탱고를 좋아하고 축구도 광적으로 좋아하는 서민적인 교황이다. 이렇게 교황의 권위를 스스로 내려놓고 낮은 곳으로 임하려는 그의 자세는 남에게 보이기 위한 가식적(假飾的)인 것이 아니라 진심에서 우러나온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사람들이 열광한다.

“경제적 살인을 하지 말라”

  교황의 이러한 친서민적인 풍모의 이면에는 날카로운 현실 인식이 자리하고 있다. 우선 그는 자본주의 체제에 대하여 비판적이다. 그는 “‘살인하지 말라’는 십계명을 현시대에 맞게 고쳐 말하면 ‘경제적 살인을 하지 말라’가 되어야 할 것이다.”라 말했다. 자본주의는 자본이 지배하는 사회체제이어서 자본이 곧 신(神)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이익 추구를 최고의 선(善)으로 여기게 되고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착취도 서슴지 않는다. 이러한 자본주의를 교황은 “야만적 자본주의”라 부른다. “돈이 왕 행세를 하는 정의롭지 못한 국제 시스템 속에서” 빈부 격차는 극심하게 벌어지고 돈 없는 사람은 인간대접을 받지 못한다. 그는 말한다. “이런 경제는 사람을 죽인다. 늙고 집 없는 사람이 노숙하다가 죽었다는 것은 뉴스가 되지 않지만, 주가지수가 2% 떨어졌다는 것은 뉴스가 된다.” 그야말로 “야만적”이다.

  교황은 특히 금융자본주의에 대하여 비판적이다. 통제받지 않는 자유방임 시장을 통한 국제 투기자본에 의해 경제적 불평등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는 것이 교황의 생각이다. 그는 금융자본주의를 “새로운 우상”이라 지목하고 이렇게 규제가 없는 자본주의를 “새로운 독재”로 규정한다. 이 금융자본가들은 초기의 산업자본가들처럼 직접적으로 노동착취를 하진 않지만, 투기성 단기자본의 운용으로 한 나라의 경제를 일거에 마비시키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외환은행을 매입했다가 되팔아 거액의 이익을 챙기고 달아난 다국적 기업 론스타의 씁쓸한 기억을 가지고 있다.

“기부의 문화가 아닌 노동의 문화를”

  교황은 이러한 경제적 불평등을 바로 잡기 위해서 ‘약자에게 은혜를 베풀어야 한다.’라 말하지 않고, 가난을 만드는 사회구조를 비판했다. 그는 “각국 정부는 기부의 문화가 아닌 노동의 문화를 장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 일자리 창출을 장려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교황의 이 말은, 워런 버핏, 조지 소로스, 데이비드 루벤스타인 등 그가 “새로운 우상”이라 지목한 금융자본가들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금융투기로 천문학적 돈을 모은 뒤 한결같이 “약자에게 은혜를 베풀어” 왔다. 워런 버핏은 전 재산의 85%를 사회에 “기부”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이들의 헌신적이고도 갸륵한 “기부”로도 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할 수 없다는 것이 교황의 판단인 듯하다. 수많은 자선과 기부에도 불구하고 가난한 사람들은 여전히 가난하기 때문일 것이다.

  교황의 말대로 “버려진 잉여가 된” 가난한 사람들을 위하는 진정한 길은 무엇일까? 자본주의 비판에 담긴 교황의 참뜻을 깊이 새길 필요가 있다.


----


Re: 프란치스코 교황의 자본주의 비판


교황성하의 진정한 뜻은 무엇일까요?

공동선(共同善) 추구!

까닭은 기존 가톨릭의 자본주의관(觀)을 확인하는 것으로서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본질적 속성을 나무라는 것이 아니라 그 전개과정에서 빚어지는 잘못을 지적하면서 그 일례로 방법론에서 '노동의 문화 창달'을 제시하는 것 같습니다. 

노동문화는 '물고기를 주는 기부문화가 아니라 물고기 잡는 방법을 아르쳐주는 것.

일례로 1977년도에 미국정부가 지방자치단체에 5천만불 자금을 대주어 실업자에게 직업훈련ㆍ공공사업 등을 행한 계획(CETA. Comprehensive Employment Training Act)으로 목공, 용접, 차량정비 기술을 게을러 구호받는 젊은 남녀들을 포함하여 출석을 엄격히 하고 강화훈련(Intensive discipline)을 시킨 적이 있습니다. 

성서적으로나 사실상 물질적 재화는 그 자체가 선도 악도 아니며, 부지런하고 명석하게 탈란트를 키워내는 것 역시 능력.
역시 자유, 정의, 동등은 사회발전의 특성이지만, 무한도전에서 누구라도 버금가는 방법이 아니고 국민을 위한 무한사유공용(無限私有共用)의 동등권을 주장하면 효율적인 자유가 억제되어 국민의 자기(自己) 결정권이 위축됨.

그러나 부익부ㆍ빈익빈 효과가 나오면 자유경쟁에서 사유권이 절대권리로 주장되어 사회적 책임이 없다는 증거.

그러므로 무절제한 자유방임주의는 국제적 거부와 자본국가 공룡을 만들기에 현하 국가별 자본주에게 자유가 억압되지 않는 범위에서 토마스 제퍼슨의 자유론과 에이브라함 링컨의 민주정신에 중조(仲調. 中道)되도록 강자에게는 자유를, 약자 국민에게는 동등권을 정의롭게 베플기 위해 공권력의 개입이 버금가는 보조성으로 개입이 되어야 한답니다.  

언제인가 맑시스트 브레흐트가 『모든 것을 자본시장에 내어 놓는 미국같은 공룡*이 강요된 애국심과 소돔의 방탕으로 종말을 마지할 꺼라는 예언』이 맞지 않게 된 까닭은 자본민주주의를 수정해나아갔기 때문.-*Brecht, Bertolt. Rise and Fall Of the City of Mahagonny 1929

그러므로 자본민주주의가 시련에 부딪치고 있지만 그 정의(正義)가 윤리적 사랑, 정치 철학에 바탕을 두고 있서야.
까닭은 의(義)롭다 함은 진리스럽다는 게 아니라 수정해나갈 수 있다는 개념이기에.

써니 2014-08-19 (화) 13:31
천주교 신앙의 Goal 은 영생인가요? 현생에서의 평화? 
딱 하나만 꼽는다면? 
딱 하나만 꽂을 수 없다면?
댓글주소
   

총 게시물 63건, 최근 0 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dkp님의 독도ㆍ정책연구소 +7 100se 07-29 1602
63  남북통일 올가미 골디안 매듭을 누가 푸나? +2 dkpark 01-27 3238
62  62. 독도에 소나무, 울릉도에 대나무 심자 +1 dkpark 12-31 3055
61  61. 굳세어야 할 우리나라는 동화도 짧아 +1 없음 12-27 3649
60  이런 계륵의 양수와 조조의 모사 순욱을 바꿔 야그하고 있었내.... bubza 12-24 3253
59  59. 을미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 없음 12-23 2867
58  58. 이석기, 김재연 발가락이 종북세력과 닮았다 +18 dkpark 12-21 1954
57  57. 당랑규선. 산 귀신이 헤살뜨는 국가기상의 고황병 +1 dkpark 11-17 1557
56  56. 이명박은 한발 한발 감옥으로 걸어가는데 김윤옥은 타랍에서 한발 한발 내려오네 +7 dkpark 11-12 1649
55  55. 전시작전권전환 무기한(?)연기론 그 이유 #2 +1 dkpark 10-28 1509
54  54. 한미 전작권 전환연기는 당연한 시세적응/한국측에서 본 관점 #1 +2 dkpark 10-28 1416
53  53. 빈호아(邊和)의 주월사 한국군 증오비 40년 +1 dkpark 10-10 1869
52  52. 노벨상. 따 먹지 못하는 그 신 포도에 돌 던지기 +1 dkpark 10-06 1678
51  51. 교리는 절대악. 참된 행복의 요청이 아니다 +1 dkpark 09-20 1538
50  50. 김대중의 나르시즘과 피그말리오니즘 +1 dkpark 09-10 2382
49  49. 강박관념에 고양이처럼 꽁하는 통치자 +3 dkpark 09-10 1356
48  48. 김대중ㆍ매국노-신한일어업협정을 파기선언하라. +3 dkpark 09-09 1438
47  47. 한국은 미국이 아니면 망할 것. 달팽이 싸움때문에 +2 dkpark 09-08 1723
46  46. 한심하게 정부각료, 관리들이 일을 안해 +4 dkpark 09-06 1536
45  45. 세월호 후유증의 비판적 검토 +2 dkpark 09-05 1365
44  44. 도요토미 히데요시 일본국왕으로 책봉하노라 dkpark 08-31 2035
43  43. 독도. 일본제국 방법론─팽창주의의 장난감 +1 dkpark 08-29 1565
42  42. 독도영유권에 대한 솔로몬 재판 +1 dkpark 08-29 2248
41  Re: 온갖 기술문명의 근본은 수학이다 dkp 08-18 1516
40  2. 다케시마는 일본인이 부르던 죽도(竹島) 즉 울릉도. 독도를 지칭함이 아님. +2 dkpark 08-09 1694
39  다케시마는 한국땅. 일본식물학자의 증언 +2 dkpark 08-07 1970
38  Re: 남한산성에서 있었던 일 dkp 08-02 1505
37  Re: 실록을 지킨 사람들 +3 dkp 08-01 1369
36  Re: 정교분리의 의미 +1 dkp 08-01 1776
35  Re: 1929년 나주역 사건의 재구성 - 국사의 재구성 +1 dkp 08-01 1716
34  Re: 민(民)에 관한 갓난아이론과 호민론 - 국민은 허점많은 갓난애같은가? dkp 08-01 1365
33  Re: 책을 읽지 않는 사람, 짐승과 무엇이 다르랴 - '공부한 본보기. 공부를 해야 하나'… dkp 08-01 1455
32  Re: 슬프고 힘들면 노래하자, ‘벤다 빌릴리’ 처럼 - 노래로 고셍을 잊자. dkp 08-01 1509
31  Re: 유학(儒學)과 천명(天命) - 천명, 과학과 민주주의. dkp 08-01 1572
30  Re: 헌쇠와 위공(爲公) - 헌쇠(古鐵) 박중기와 위공(爲公) 정수일을 생각하며 dkp 08-01 1476
29  Re: 공부는 왜 하는가? +1 dkp 08-01 1642
28  Re: 로텐부르크 성곽 도시 - 수원 화성에 대하여 dkp 08-01 1571
27  Re: 법정 스님이 사랑했던 다산 선생 dkp 08-01 1388
26  Re: 프란치스코 교황의 자본주의 비판 +1 dkp 08-01 1494
25  Re: 흡연과 건강 담론 +1 dkp 08-01 1380
24  Re: 진실, 그리고 듣고 싶은 한 마디 dkp 08-01 1275
23  Re: 종교인과 과세 dkp 08-01 1380
22  Re: 도심(道心)과 인심(人心) dkp 08-01 1408
21  Re: 네 살의 아들이 죽어도 그렇게 슬펐는데 dkp 08-01 1428
20  『멸절의 평화. ENDANGERED PEACE. THE PETER PRINCIPLE』 +2 dkp 08-01 1641
19  Re: 식민지 근대화론은 타당한가? (2) dkp 07-30 1417
18  Re: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을까 dkp 07-30 1520
17  Re: 폭력 없는 학교 dkp 07-30 1357
16  Re: 통치 불능의 징후는 완연한데 +1 dkp 07-30 1464
15  Re: 다산의 명문장(名文章) dkp 07-30 1434
14  Re: 엘리트주의를 생각한다 dkp 07-30 1597
13  Re: 종두술과 정약용 dkp 07-30 1963
12  Re: 선비의 마음씨를 회복합시다 dkp 07-30 1348
11  Re: 명철보신(明哲保身)의 참다운 의미 dkp 07-30 1542
10  Re: 茶山詩 독서일기(1) dkp 07-30 1438
9  Re: 큰 범죄엔 너그럽고 작은 죄에만 가혹한 세상 dkp 07-30 1350
8  Re: 친일의 변명과 옹호 담론 dkp 07-30 1316
7  Re: ‘얼빠진’ 나라의 ‘얼빠진’ 대학들 dkp 07-30 1418
6  Re: 이해할 수가 없다 +1 dkp 07-30 1483
5  Re: 국민의 수준 dkp 07-30 1372
4  현대판 조광조의 촌철살인과 공도 dkp 07-30 1539
3  Re: 분노하던 다산은 시라도 읊었는데… dkp 07-30 1420
2  Re: 세월호, 상징과 은유로 경고하다 dkp 07-29 1659
1  dkp님의 독도ㆍ정책연구소 +7 100se 07-29 1602









맨위로